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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상담을 위한 안내 및 의뢰절차

사회복지사와 상담하기를 원하는 입원환자 및 보호자, 담당주치의, 간호사. 병동에서 유선으로 상담예약 후 사회사업팀을 직접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을수 있으며, 예외로 사회사업팀장 판단하에 사회복지사의 병실방문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해당 환자의 병실을 방문하여 상담 할 수도 있다.

상담과정 안내

  • 접수 의료진, 환자 및 가족, 지역사회 기관으로부터 의뢰된 사례나 의료사회복지사가 발견한 사례를 접수한다.
  • 초기 면접단계 (Intake) 접수된 환자의 병상기록을 검토하여 의학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환자 및 보호자의 직접 내방한 경우 또는 유선상담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직접 환자와 보호자의 접촉을 통하여 서비스 한계를 명확하게 한다.
  • 문제 사정 및 개입 계획 (Assessment & Diagnosis) 초기 면접에서 획득한 객관적 자료 분석과 환자와의 관계(Rapport)형성을 통해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여 주관적인 정보를 수집한 후 종합적인 진단과 사정을 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원조 방법 등 계획을 수립한다.
  • 치료 단계 (Treatment) 사회사업의 구체적인 원조방법을 적용하여 Service를 제공하므로 환자의 주된 문제해결노력을 통 해 환자의 사회 기능 향상과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 종결 (Evaluation) 및 기록 보관 접수된 환자의 Case가 종결되면 접수 및 개입내용 등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실행업무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