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회 CQI 학술대회, 36개팀 참여 속에 열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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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05-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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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번 CQI학술대회는 올해초부터 각 부서별로 선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1년간 추진해 온 품질관리과 품질개선 내용을 담아 업무현장에서 개선이 필요한 의미있는 내용들이 많이 발표됐다. 올해는 특히 포스터 부문과 발표부문으로 나누어서 진행되었으며, 포스터 부문 22개팀, 발표부문 14개팀이 참여하여 열띤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주제와 업무의 질적향상, 그리고 환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들이 발표되어 업무개선효과에 도움이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 부문별 수상부서는 아래와 같으며, 특히 최우수상을 받은 7A병동은 2년 연속 최우수상으로 QI에 대한 남다른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 발표부문 [최우수상] 7A병동 - 인수 인계 내용의 표준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우 수 상] 외래 - 외래에서 시행하는 특수검사의 부도율 파악 [장 려 상] 보험과 - 보이지 않는 수익-삭감율 관리 [장 려 상] 영상의학과 - 재촬영 원인분석과 재촬영율 감소를 위한 노력 [장 려 상] 의무기록실 - 완전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미비관리 활동 [출 품 작] 건강관리과 - 작업관련성 근골격계 질환 예방 [출 품 작]   물리치료실 - 뇌손상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관리교육의 필요성 [출 품 작]   분만실 - 가족분만 활성화를 위한 방안 [출 품 작]   시설과 - 여성병원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한 연료교체 [출 품 작]   전산실 - 디지털 안동병원의 현재와 미래 [출 품 작]   전문간호팀 - 고객불만사항 분석 조사 [출 품 작]   응급실 - 응급실 간호기록 누락 및 미비건 [출 품 작]   6A병동 - 프리셉터 활성화를 통한 간호의 질향상 [출 품 작]   6B병동 - 특수검사 전후 처치에 따른 환자 만족도 상승 ■ 포스터부문 [최우수상] 수술실 - 수술준비용 린넨의 Package화 활용시 기대되는 효과 [우 수 상] 원무과 - 퇴원대기시간 단축 [우 수 상]   8병동 - 내원하지 않는 환자 원인 분석 및 환자유치방안 [장 려 상] 3병동 - 고객의 성향에 따른 맞춤 서비스 [장 려 상] 응급7병동 - 재원일수에 따른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 [출 품 작]   관리과 - 교환물품과 청구물품에 대한 효율적 사용방안. [출 품 작]   내과중환자실 - 욕창발생위험요인과 간호제공자의 활동상태가 욕창치유에 미치는 영향 (욕창발생 위험집단을 중심으로) [출 품 작]   신생아실 - 효율적인 입원안내문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출 품 작]   여성 5병동 - 자궁적출 환자의 심리간호 [출 품 작]   여성 6병동 - 입원환자의 맞춤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출 품 작]   여성수술실 - 수술환자의 수술후 만족도에 대한 연구 [출 품 작]   여성외래 - 올바른 산전진찰이 분만에 미치는 영향 [출 품 작]   여성 원무 -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출 품 작]   응급5병동 - 수술환자의 불안 및 스트레스요인과 감소방안 [출 품 작]   응급9병동 - “자가 통증조절장치(PCA)"를 활성화하자 [출 품 작]   응급11병동 - 응급센타 병실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 [출 품 작]   응급중환자실 - 감염관리에 대한 직원 및 보호자 인식조사 [출 품 작]   인공신장실 - 인공신장실 이용환자의 만족도 [출 품 작]   진단검사의학과 - 결핵균배양에서의 배지 오염률 감소화 방안 모색 [출 품 작]   치 과 - 초진환자의 예진제로 대기시간 및 진료시간 단축에 관한 연구 [출 품 작]   한방병동 - 양.한방협진체계활성화에 따른 고객 만족도 [출 품 작]   5병동 - 뇌경색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 요인 최소화방안 한편 CQI 학술대회 수상부서에 대한 시상은 2006년 1월 직원 월례회때 있을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