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안동병원(이하 “병원”이라 한다)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진료협력시스템 서비스
(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병원과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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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병원”이라 함은 온라인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이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 이용자격을 부여 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 “이용자”란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 “서비스”라 함은 병원이 회원에게 안동병원 진료협력시스템(홈페이지)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온라인상 전자진료의뢰
- 나. 수진이력, 검사결과, 약 처방, 입원 시 현 위치 정보 등 제공
- 다. 진료예약 현황 알림 서비스 제공
- 라. 약품 정보에 대한 상세내용 및 이미지 조회
- 마. 기타 진료협력시스템에서 정하는 서비스
- "진료협력시스템"이라 함은 병원이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홈페이지(https://nrefer.snuh.org)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병원이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개인정보”란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면허번호, 소속병원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 각호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기타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병원정보 등의 제공)
병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진료협력시스템 초기화면에 게시하여, 이용자가 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상호 및 소재지 주소(회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한다)
- 전화번호
-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제4조 (약관의 게시 및 개정)
- 병원은 이 약관을 이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진료협력시스템 초기 화면에 게시하거나 연결화면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 병원은 이용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관하여 질의를 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진료협력시스템에 게시합니다.
- 병원은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회원의 가입 및 탈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굵은 글씨 등으로 처리하거나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합니다.
- 병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등 관련 법령에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내용, 개정사유 등을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진료협력시스템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로부터 최소한 7일 이전(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그 적용일 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하고, 기존회원에게는 개정약관을 전자우편주소로 발송합니다.
- 병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공지 후 개정약관의 적용에 대한 회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개정약관 공지 시 회원이 동의 또는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승낙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도 함께 공지한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는다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병원 또는 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의료법」등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
제6조 (회원가입의 승낙 및 제한)
-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한 후 병원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체결됩니다.
- 회원가입신청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 회원의 성명, 면허번호
- 아이디, 비밀번호, 전자우편주소
- 소속 병원의 상호, 주소
- 기타 병원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병원은 상기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병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 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병원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개인정보보호법」「의료법」및 그 밖의 관계법령에서 금지하는 위법행위를 할 목적으로 회원가입을 신청하는 경우
- 그 밖에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사유로서 승낙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병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의 서비스 관련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 병원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 회원가입신청자의 소속병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병원은 이를 신청자에게 알립니다. 다만, 병원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병원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7조 (회원 아이디 및 비밀번호)
- 회원은 아이디 설정시 영문, 영문과 숫자의 조합으로 4자 이상 20자 이하 사이로 정합니다. (단, 사용이력이 있는 아이디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회원은 비밀번호 설정시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9자 이상 20자 이하 사이로 정합니다.
다만, 연속적이 숫자나 생일, 전화번호 등 추측하기 쉬운 개인정보 및 아이디와 비슷한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제3자에게 그 이용을 승낙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분기별 1회 이상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제8조 (회원정보의 변경)
-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회원의 성명, 면허번호,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병원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 제2항의 변경사항을 병원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병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9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회원은 진료협력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병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 또는 정보변경 시 허위내용을 기재한 경우
- 소속병원의 폐업 등으로 소속기관의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 회원정보 미변경으로 회원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영리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병원 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 기타 관련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병원이 회원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병원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병원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 병원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진료협력시스템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3장 병원 및 이용자, 회원의 의무
제11조 (병원의 의무)
- 병원은 법령과 이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성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 병원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 병원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지체없이 처리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그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기재
- 타인의 정보도용
- 환자의 진료정보를 진료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그 내용을 누설하거나 발설하는 행위
- 병원이 진료협력시스템에 게시한 정보의 변경
- 서비스를 이용하어 얻은 정보를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병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하거나 명예 훼손,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기기 또는 장치를 유포하는 행위
- 기타 관련 법령에서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상 허용되지 않는 행위
- 회원은 관계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병원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4장 개인정보보호
제13조 (개인정보보호)
병원은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제5장 서비스의 이용
제14조 (진료예약의 신청 및 성립)
- 회원은 진료협력시스템을 통해 진료예약을 신청합니다.
- 병원은 제1항에 대하여 회원의 진료예약 신청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거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의뢰된 환자가 진료예약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
- 병원 방침에 의하여 특정의사 및 진료에 대해 진료예약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5조 (건강관련정보 제공 서비스)
-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일반적인 것으로서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 병원은 건강관련정보 제공 서비스에서 언급된 특정한 검사나 제품 또는 치료법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 병원이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따라 이용되는 것으로서,
병원은 건강관련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등)
- 병원은 회원에게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병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은 제10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병원이 다음 각 호와 같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 해킹 등의 전자적 침해사고, 통신사고, 미처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천재지변, 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 병원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진료협력시스템 초기화면에 공지합니다.
제17조 (서비스의 변경)
- 병원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의 경우에 병원은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을 변경 전 7일 이상 진료협력시스템에 게시합니다.
제6장 기타
제18조 (저작권 등의 귀속)
- 병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 회원은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병원의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병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9조 (면책조항)
- 병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병원은 이용자 내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병원은 이용자 내지 회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0조 (분쟁해결)
병원은 회원이 제기한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한다.
제21조 (재판권 및 준거법)
- 병원과 이용자 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병원 주소지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 병원과 이용자 내지 회원 간에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이용자가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 이 약관은 2024년 월 일부터 적용됩니다.